TOP

수출지원 자료

세계 각국으로 수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마우스 클릭 시 각국의 수출지원 상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가일반정보
에콰도르국기
  • 수도 : 키토
  • 인구 : 약 1550만명 (세계 67위 / 2014 기준)
  • 언어 : 에스파냐어, 케추아어
  • GDP : 940억$ (세계 59위 / 2016 기준)
  • 주 에콰도르 한국 대사관 : * 주소 : Av. 12 de Octubre 1942 y Cordero Edificio World Trade Center, Torre B, Piso 3, Quito, Ecuador
  • 연락처 : +593-2-290-9227~9229 E-mail : ecuador@mofa.go.kr
해외진출 정보집 다운로드
의약품 시장 현황

에콰도르 제약시장은 약 10년 전부터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현재 규모는 미화 15억달러에 이르며, 최근 5년간 제약시장의 성장률은 55%에 이릅니다. 에콰도르보다 인구가 두배로 많은 페루시장과 규모가 거의 비슷하다고볼 수 있습니다.

에콰도르에서 판매되는 의약품의 약 62%는 다국적기업의 제품이며 항생제, 항염증제, 멀티비타민, 당뇨병 치료제 및 고혈압 치료제 판매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기업으로는 Pfizer, Roemmers, Bayer, Novartis 등 이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캠페인 등을 통해 제네릭의약품의 사용을 권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소비자들은 고가의 오리지널 의약품을 신뢰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의약품시장 구성

에콰도르 위생감시통제규제국(ARCSA)에는 의약품 카테고리로 13,451개 물품이 등록되어 있고 그 중 13.6%가 일반의약품, 나머지 86.4%가 전문의약품이며, 등록된 의약품의 69.6%는 오리지널, 30.4%가 제네릭의약품입니다.

에콰도르 보건시스템 조직 및 구조

에콰도르 보건시스템은 모든 국민에게 무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시스템과 에콰도르 인구 중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민간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공공시스템이란 보건부 (인구 70%), 사회복지부, 지방정부 및 사회보험(에콰도르 사회보장청, 군인 사회보장공단, 경찰 사회보장공단)을 뜻하며 국가보험시스템 가입자와 미가입자(20%) 모두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보건부에서 제공하는 의료서비스는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전면 무상이며 국가사회보험 기관들은 가입된 모든 근로자들과 경찰 및 군인들 그리고 이들의 부양가족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반면, 민간시스템은 영리추구를 목적으로 건설된 병원, 의원, 공중보건소, 개인병원 등으로 구성되며 민간보험 가입자 또는 필요한 의료서비스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인구 10%) 대상으로 합니다.

한국과의 교역현황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은 한국산 의약품에 대해 자동허가를 인정하는 협약(2014. 3. 14)이 맺어져 있어 향후 수출 증가가 기대됩니다. 에콰도르 위생등록에 통산 1~2년이 소요되었으나, 동 조치로 등록기간이 최소 1주일 로 단축될 것으로 보여 현지 진출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한국과 에콰도르 정부는 2013년 9월 보건부간 MOU를 체결하였으며 2014년 3월에는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은 국산의약품에 대해 자동허가를 인정하는 렵약을 맺었습니다.

사진설명 : 한국과 에콰도르 정부는 2013년 9월 보건부간 MOU를 체결하였으며 2014년 3월에는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은 국산의약품에 대해 자동허가를 인정하는 렵약을 맺었습니다.

에콰도르 지진피해지역 의약품 지원

한국제약협회는 지난 4월 발생한 에콰도르의 지진으로 인한 피해 이재민들에게 13억원 상당의 구호의약품을 전달한 바 있습니다. 한국의 26개 제약사가 협회로 창구를 일원화 하여 진통제, 항생제, 영양수액제 등을 전다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