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알림
  • 제약바이오협회 소식
  • 보도자료

뉴스&알림

보도자료 새로운 소식과 공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제 목 제약전문가 양성 위한 대학 교육과정 혁신방안은?
작성자 백은혜
등록일 2017/09/22 조회수 302
제약전문가 양성 위한 대학 교육과정 혁신방안은?
 
- 약학교육평가원·제약바이오협, 28일 관련 심포지엄 개최 -
- 산·학이 함께 제약산업 환경변화 진단, 교육시스템 개선책 모색
-
 
 
4차 산업혁명을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 빅데이터와 같은 신기술 활용과 이를 운용하는 전문인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지만 이를 제대로 반영한 대학 교육이 부재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빅데이터의 수집·확보·분석·활용과 관련한 교과목을 찾아볼 수 없다는 것. 이에 따라 산업계가 요구하는 제약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대학원) 교육과정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장이 마련된다.
 
한국약학교육평가원(원장 정세영)과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제약 역량 강화와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전략 심포지엄’이 오는 28일 오후 1시 한국제약바이오협회 2층 오픈이노베이션플라자 K룸에서 열린다.
 
이날 이화정 이화여대 약대 교수는 ‘미래 창약을 선도할 수 있는 고급 전문인력 양성 전략’(대학원 교육 혁신 전략)을 발표한다. 이 교수는 빅데이터 활용의 효율을 높이려면 정확한 분석과 예측·검증·데이터 관리가 가능한 전문인력이 요구되며, 이같은 필요성이 제약산업계에 자극을 줘 전문인력에 대한 구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특히 R&D 전략기획과 기술사업화 분야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지만 전문인력은 태부족이어서 GMP와 연구개발 기획, 후보물질, 인허가, 기술사업화 등이 미래 고수요 분야가 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제약 전문인력 개발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또 오정미 서울대 약대 교수는 ‘미래 약무서비스 대응 전문인력 양성 전략’(약학대학 학부 교육 혁신 전략)을 통해 “약학대학은 명분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해 사회가 필요로 하는 구체적이고 실질적 역량을 갖춘 인재육성 기관으로 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문제제기할 예정이다. 교과목 중심에서 역량 중심으로, 지식정보 전달에서 활용의 구체적 기술 습득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한다고 전제,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지능지식기반의 사회 대응을 위한 약학적 인재상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배영우 아이메디신 대표(한국제약바이오협회 4차산업 전문위원)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제약바이오 환경변화와 미래’에 대한 주제발표에서 보건의료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활용을 통한 신약개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는 점을 비롯해 산업계가 요구하는 인재 육성 방안도 조목조목 짚을 계획이다.
 
주제발표 이후에는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과, 보건산업진흥원 제약산업지원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학계, 제약바이오협회 관계자 등이 발제자와 함께 패널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끝.
 
 
첨부파일 제약전문가_양성_위한_대학_교육과정_혁신방안은_0921.hwp (43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