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보도자료

대표-소통공간-공지사항-공지사항 상세보기 - , 카테고리, 제목,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항생제 내성 ‘경고등’ 제약바이오협·국제단체 공조
작성자 백은혜 출처
등록일 2018/05/23
첨부파일 [보도자료]_“인류_위협하는_항생제_내성,_새로운_약제_개발_시급”0423.hwp (46 KB)
국가_항생제_내성_관리대책(2016~2020).pdf (1017 KB)
항생제_내성_‘경고등’,_제약바이오협·국제단체_공조_0523(최종).hwp (44 KB)
KakaoTalk_20180615_161941042.jpg (282 KB)
항생제 내성 ‘경고등’ 제약바이오협·국제단체 공조
 

30일, GARDP 초청 항생제 내성 글로벌 협력 세미나 개최
GARDP, “항생제 개발 국제프로젝트에 국내기업 참여기회 제공”
협회 “제약기업·바이오벤처·의료기기회사·병원연구자 참여” 독려

 
인류 건강을 위협하는 항생제 내성 문제와 관련,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국제단체와 공조에 나선다.
 
협회는 GARDP(Global Antibiotic Research&Development Partnership, 글로벌 항생제 연구개발 비영리 국제단체) 초청 세미나를 오는 30일 오전 10시 협회 오픈이노베이션플라자에서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GARDP는 항생제의 적절한 사용을 촉진하고 항생제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구성된 민관 협력 국제단체로, 국가 및 민간으로부터 금전적 지원을 받고, 이를 항생제 개발 프로젝트에 지원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연구개발 자금 지원 프로그램, WHO PQ(사전적격성) 인증 등을 통한 글로벌 사업화 지원 프로그램, 전문가 자문 프로그램 등 항생제 개발 및 진단과 관련한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며 항생제 신약 및 예방백신 개발과 진도구 및 대체 치료법 개발을 독려하고 있다. 현재 신생아 패혈증·성병·소아용 항생제 플랫폼 구축·과거 항생제 연구개발의 지적 자산 또는 물질 복구 등 4개의 R&D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GARDP는 내성을 해소할 있는 항생제 신약개발을 장려하기 위한 미국과 유럽에서의 지원방안을 소개한다. 또한 한국의 항생제 신약 및 예방백신 개발 제약기업과 바이오벤처, 진단도구를 개발 중인 의료기기회사, 국내 연구진 등이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타진할 예정이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허경화 제약바이오협회 국제 담당 부회장이 ‘항생제 내성의 심각성과 국제공조’, 동아ST 임원빈 연구실장이 ‘한국의 항생제 개발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진단한다. 특히 GARDP의 사업개발·전략 책임자인 장 피에르 박사가 방한해 ‘GARDP의 항생제 내성지원 프로그램과 한국정부 및 기업과의 협력가능분야’에 대해 주제발표할 예정이다. 이어 국내 제약회사·바이오벤처 및 의료기기회사 2~3곳과 GARDP와의 1:1 미팅이 마련된다.
 
협회는 GARDP와의 공조를 위해 지난 18일 세미나 참석을 독려하는 공문을 회원 제약기업에 발송했다. 또한 의료기기협회, 바이오협회, 연구중심병원에도 협조요청 공문을 발송해 항생제 내성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바이오벤처, 의료기기회사, 학계 및 임상현장 연구진의 참석을 독려했다.
 
제약바이오협회 윤석규 글로벌팀장은 “항생제 내성 문제는 개별 국가를 넘어 전세계 공중보건을 위기 상황으로 내몰고 있다”면서 “제약기업과 바이오벤처는 물론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에 참여하고 있는 정부 관계자, 감염학회 및 연구중심병원에서 활동하는 연구진도 세미나에 적극 참석하여 국제동향을 파악하고 국제공조를 강화하는 계기로 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세미나 참가신청은 제약바이오협회 이지민 연구원(zzeemin@kpbma.or.kr 02-6301-2159)이 담당한다. <끝>
 
※ 별첨
1. 제약바이오협회 항생제 내성 보도자료(2018.4.23)
2. 관계부처 합동,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2016.8.11)
 




이전글 제약바이오협, 제2회 ‘KPBMA Bio Open Plaza’ 개최
다음글 한국제약기업 우수 역량 해외 바이어에 알린다